초코보의 불가사의한 던전: 시간을 잊은 미궁은 2007년 Hand 사에서 개발하고, SQUARE ENIX를 통해 닌텐도 Wii 발매된 실시간 턴제 RPG 게임입니다. 일본과 유럽 미국에 각각 발매 되었으며, 한국에는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이 게임은 톨네코의 이상한 던전, 포켓몬의 이상한 던전 시리즈와 같은 종류의 게임으로서, 랜덤으로 던전이 생성되며 게임 캐릭터가 움직일 때 마다, 상대도 움직이는 턴 베이직 RPG 게임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대표 마스코트 캐릭터인 초코보가 메인 캐릭터로 등장하며, 파이널 판타지의 세계관이 녹아있습니다.

게임 스토리



초코보와 시드는 
전설의 보물인 "위대한 힘"을 찾기 위해 사막의 탑에 다다르게 됩니다. 거기에서 위대한 힘을 들고 있는 그들의 라이벌, 볼그와 이루마를 만나게 됩니다. 이들이 위대한 힘을 만지는 순간, 이 4명의 헌터들은 이상한 세계에 끌려가게 됩니다. 평범한 마을처럼 보이는 이곳은 사람들이 잊으면 행복하다고 믿고 있는 망각의 거리입니다.

이 망각의 거리에서 초코보는 숨겨진 기억의 진실에 대해 찾아내고 기억을 잊은 마을 사람들을 도와주어야만 합니다.


1. 기억의 던전



불가사의한 던전은 매번 들어갈 때마다 랜덤으로 바뀌는 던전 입니다. 같은 층, 같은 위치라도 등장하는 몬스터나 아이템, 지도 등이 모두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함정들, 다양한 이벤트들과 아이템들의 조합 등등이 이 불가사의한 던전(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대표 요소중 하나입니다.

던전은 사럄들이 기억을 잊은 것을 되찾아주어야 하는 기억의 던전과 수호자가 지키고 있는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던전에는 적들이 있으며, 해당 적들을 쓰러뜨리고 최하층까지 내려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던전은 최소 3층 정도에서 최대 100층까지 있으며, 각 10층 던전 마다 체크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던전 한층을 내려갈 때마다 중단을 하거나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억의 던전 중 일부는 '제한 던전'이라 불리며, 초코보의 LV이나 능력이 한정적으로 고정된 상태로 플레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직업 바꾸기




이 초코보의 불가사의한 던전에는 파이널 판타지 3에 등장했던 직업이라는 개념이 들어있습니다. 
초코보가 직업의 기억을 얻게 된 후 직업 크리스탈 앞에 서게되면 다른 직업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총 9개의 직업 (나이트, 흑기사, 용기사, 도적, 닌자, 흑마도사, 백마도사, 학자, 댄서)이 있으며, 
해당 직업별로 각각의 고유한 기술과 능력치, 특징, 외형을 갖게 됩니다.

직업별로 특징이 다르기에, 각종 던전에서 잘 활용하면 던전을 클리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업은 게임 플레이중 획득하게 되며, 도적과 댄서의 경우에만 특정 이벤트 조건 만족시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도적: 아이템 훔침, 댄서: 로맨틱한 문구 입력) 


 

3. 포만감 시스템

 



불가사의한 던전류 RPG의 특징중 하나는 바로 포만감(만복도) 개념의 도입입니다. 
식량 = 배고픔이라는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좀 더 리얼리티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참고로 초코보가 이동하거나 행동할 때 이 포만감이 100%에서 1%씩 감소하게 됩니다.
포만감이 0%가 되면 매 한턴 이동시 마다 HP가 1씩 감소하게 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만감은 기살의 채소를 먹으면 회복할 수 있으며, 포션을 먹더라도 일정 수준이 회복됩니다.
포만감은 함정이나 기술, 몬스터의 기타 행동에 따라 빼앗기거나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 단, 일부 제한 던전에서는 포만감이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제련 시스템

 


초코보 던전의 또다른 특징중 하나는 아이템 제련의 도입입니다.
무기와 방어구에 대해 제련를 하여서 아이템을 좀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아이템에는 최대치가 존재하며 최대치를 넘기는 제련의 경우 성공시 +5
실패시 -3~-6 정도로 그 값이 변동되게 됩니다.
초반에는 제련 비용이 비싸지 않으므로 자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각종 이벤트 요소 (미니 게임 등)

 


게임 중 다양한 이벤트가 등장합니다. 패러디적인 요소도 있으며, 알고 진행하면 재미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각 기억의 던전 클리어시 NPC가 편지를 보내는데 이 편지 속에 들어있는 문구를 입력하면
여러가지 보상을 받는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상단의 로멘틱 히어로 X가 대표적인 예) 

기본적으로 초코보가 이동하면서 각종 오브젝트를 만지면 반응하는 요소도 있습니다.
또한 낚시나, 꽃을 심는 등 부가적인 요소도 있으므로 플레이시 해볼만한 요소라 생각됩니다.

초코보가 '모그리 하우스'라는 곳에 가면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서 총 4개의 미니 게임 (스테프 롤, 팝업 듀얼, 배트 슈터, 다트 던지기)가
플레이 가능하며, 각 게임 
클리어시 팝업 듀얼용 카드 등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단, 로컬라이즈 작업중에 미니 게임 - '팝업 듀얼'의 경우 버그 현상이 있으며
분량과 버그 문제로 번역 
작업 자체를 아예 중단하였습니다. 이점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평가

 
이 게임은 Wii 리뷰 사이트에서 대체적으로 B+ (100점 만점에 80점) 정도를 받았습니다. 
RPG로서 
게임 구성도 좋고 그래픽이 나쁘지는 않지만 스토리가 생각보다 재미없다는 평입니다.
저 또한 이 게임을 진행하였지만, 스토리를 제외한다면 크게 흠 잡을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게임 진행에 관한 전체적인 느낌을 참고하려면, 좌측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외부 링크 모음

이 블로그는 IE, Firefox, Google Chrome, Safari
등의 브라우저 최신 버젼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초코보의 불가사의한 던전: 시간을 잊은 미궁 Blog
Since 2013.02.14
by 위네모(http://wiinemo.tistory.com)

문의 사항은 방명록에 글 남겨주시거나 chocobo.kor@gmail.com로 메일주시길 바랍니다.

10개의 직업이 랜덤 표시되며
클릭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F5를 눌러 바꿀 수 있습니다.

  
  ※ by 위네모 (2014.1.1)